NEWBLUE's

골목식당 그리고 그 후 - '백종원의 골목식당' 방영 후 상권 매출 추이 (서울 6개 지역) 본문

데이터카우 글 모음

골목식당 그리고 그 후 - '백종원의 골목식당' 방영 후 상권 매출 추이 (서울 6개 지역)

newblue 2021. 6. 27. 02:23
반응형

안녕하세요. 새파란입니다.

'백종원의 골목식당' 방영 후, 해당 상권의 매출 변화 추이를 살펴봅시다.

 

단순하게 생각하면 '백종원의 골목식당' 방영 후 자연스럽게 매출이 올랐을 것 같은데, 과연 그럴까요?

 

 

사용한 데이터 및 시각화 링크

 

 

 

대상 지역 선정

 

  • 역대 방영목록은 해당 페이지를 참고하였습니다.
  •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서비스에서 분석이 가능한 지역을 선정하였습니다.
  • 해당 상권과 촬영지가 직접 인접하지 않는 경우는 제외하였습니다. (ex) 성내동 만화거리는 포함되거나 인접한 상권은 없었습니다)
  • 방영 이후 장기간 추이를 알 수 있도록, 2018 ~ 2019년에 방영된 장소로 선정하였습니다.
  • 아래와 같이 총 여섯 지역의 분석이 가능하였습니다.

 

  • 위 지역이 모든 골목식당 방영 지역을 일반화할 순 없으니, 어디까지나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.
  • 매출 분석 대상은 프로그램 특성상 음식점 / 카페 업종으로 제한하였습니다.

 

 

지역별 매출 변화 추이

1) 공덕동 소담길

 

분기별 매출 금액 추이

  • 골목식당 방영(2018-2분기) 후, 한식음식점 업종에서 특히 매출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방송엔 김치찌개집, 소담점, 생태탕집이 나왔었네요. 하지만 이 통계는 모든 한식음식점들의 매출 합이기에, 바로 결론을 내릴 순 없습니다. (앞으로 다른 지역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.)
  • 하지만 2019년까지도 비슷하게 매출이 유지가 되지만, 2020년에 다소 감소하였습니다. (코로나19 영향이 있었겠네요)
  • 커피-음료 업종의 매출도 증가하였습니다.

 

분기별 매출 건수 추이

  • 역시 방영즈음(2018-2분기)에 한식음식점 및 커피-음료 업종의 매출 건수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.
  • 양식 음식점 업종의 매출 건수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.
  • 하지만, 2019년에는 다시 커피-음료 업종의 매출 건수는 2017년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. 프로그램 방영 후에 잠깐 반짝했지만, 다시 인기가 줄어들었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. (물론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.)

 

2) 해방촌 신흥시장

  •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- 서울 상권 검색에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
  • 해방촌 예술마을이 포함되어 있는 신흥로 20길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 (아래 지역인 소월로 20길도 여기서는 생략하였지만, 상권 분석 서비스에서 함께 살펴보셔도 좋겠습니다)

 

 

신흥시장 분기별 매출 금액 추이

  • 역시 골목식당 방영(2018-2분기)에 맞춰 한식음식점, 분식전문점, 커피-음료 업종에서 큰 매출 상승이 있었습니다. (이번에 방영된 식당들은 누룽지 부리또, 케사디야, 불고기 파스타, 밀푀유 나베, 회, 카레, 퓨전 중식 등이나 사업자 등록을 어떻게 했을지는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.)
  • 한식 음식점과 분식 음식점 업종의 경우 매출 상승 이후, 2019년까지 어느 정도 유지되었습니다. 2020년에 코로나로 인해 줄어든 것으로 보이지만, 그래도 2017년보다는 매출 금액이 훨씬 많음(약 2배 이상)을 알 수 있습니다.
  • 커피-음료 업종의 경우에는 2020년에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.
  • 상대적으로 패스트푸드점과 치킨전문점 업종의 매출이 그대로이기에, 현지 인구보다는 외지인들의 방문이 갑자기 늘었다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. (다른 지역에서 오신 분들은 아무래도 굳이 패스트푸드점이나 치킨전문점을 가지 않을 테니까요)

 

신흥시장 분기별 매출 건수 추이

  • 마찬가지로 골목식당 방영 시기(2018-2분기)에 한식음식점, 분식전문점, 커피-음료 업종에서 큰 폭의 상승이 있었으며, 매출 금액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.

 

신흥시장 인근지역 (신흥로 20길) 분기별 매출 금액 추이

  • 양식 음식점 업종이 골목식당 방영(2018-2분기)에 크게 상승하였으나 2017년도와 유사하므로, 프로그램의 영향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.
  • 한식음식점 업종과 커피-음료 업종의 경우 방영 직후보다는 그 이후에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가 감소하였습니다. (골목식당의 인기가 천천히 그 주변으로 퍼져나갔다고 해석할 수도 있고, 혹은 제3의 원인이 있었다고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. 확실하게 알려면 조금 더 검증이 필요하겠습니다.)
  • 패스트푸드점 업종의 매출 상승이 인상적입니다.

 

신흥시장 인근지역 (신흥로 20길) 분기별 매출 건수 추이

  • 역시 양식음식점 및 패스트푸드점 업종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.

 

3) 홍은동 포방터 시장

 

홍은동 포방터 시장 분기별 매출 금액 추이

 

 

 

 

홍은동 포방터 시장 분기별 매출 건수 추이

 

 

  • 비슷하게 한식음식점 업종에서의 큰 폭의 상승이 있었습니다.
  • 분식음식점 업종의 매출 건수는 상승과 하락 폭이 큽니다. 전해 4분기에 비하면 방영 직후(2018-4분기)에 상승하였지만, 당해 1분기에 비하면 하락하였습니다. 또 2019-1분기에는 또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. 역대 분기 최대 매출 건수는 골목식당 방영 전 2018-1분기 였네요.
  • 역시나 방영 이후 한식/분식을 제외한 다른 업종들의 매출 건수가 줄어들고 있는 편입니다. (2020-4분기 치킨전문점 업종 제외)

 

 

 

4) 청파동 하숙골목 (청파로 47길)

 

청파동 하숙골목 분기별 매출 금액 추이

 

 

  • 2018년 12월 중순에 방송이 시작하였으나, 2019년 1월 중순에 방송이 종료하였으므로 방영시기를 2019-1분기로 보았습니다.
  • 이번 골목식당 프로그램에는 피자 / 수제버거 / 냉면 / 고로케 관련 식당들이 등장하였습니다.
  • 한식과 분식 전문점 업종의 경우 매출이 상승하였으나, 커피-음료 업종의 경우 오히려 감소하였네요.

 

청파동 하숙골목 분기별 매출 건수 추이

 

  • 골목식당 방영 후에 큰 변화가 없거나, 오히려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분식 전문점은 그 해 소폭 상승하는 추세였습니다.

 

 

 

5) 회기동 벽화골목 (경희대로 4길, 회기시장)

 

 

 

경희대로 4길 분기별 매출 금액 추이

 

 

 

경희대로 4길 분기별 매출 건수 추이

 

  • 방영 이후 한식음식점의 매출 건수가 줄어드는 게 보입니다.
  • 분식전문점의 경우 매출 건수가 상승하였는데, 원래 2018년 4분기부터도 상승하고 있는 추세였습니다.

 

 

경희시장 분기별 매출 금액 추이

  • 역시 업종 별로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. (평균적으로는 분식전문점 매출이 방영 직후에 상승하였네요)

 

경희시장 분기별 매출 금액 추이

  • 역시 업종 별로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. (커피-음료 업종의 변화가 눈에 띄긴 합니다.)

 

6) 정릉동 아리랑시장

 

 

 

정릉동 아리랑 시장 분기별 매출 금액 추이

  • 역시 업종별로 다양한 추세를 보입니다. 한식음식점 업종만 상승하고, 나머지는 하락하거나 그대로입니다.
  • 이번에는 전, 함박스테이크, 가정식, 갈치조림 백반 관련 식당들이 방영되었습니다.
  • 한식 음식점 업종의 경우 전년도 겨울에 비하면 골목식당 방영 후에 상승하였지만, 원래 2019년에 2018년보다 상승하는 추세였네요.
  • 2020년 1분기에 코로나19로 인해서 관련 영향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정릉동 아리랑 시장 분기별 매출 건수 추이

 

  • 역시 업종별로 다양한 추세를 보입니다.
  • 건수로 본다면 한식 음식점 업종의 경우 전년도와 비슷한 양상입니다.
  • 2020년 1분기에 코로나19로 인해서 관련 영향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정릉동 26길 상권 분기별 매출 금액 추이

 

  •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.
  • 2020년 1분기에 코로나19로 인해서 관련 영향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  • 방영 직후에 한식음식점 매출 건수는 눈에 띄게 증가하긴 했었습니다.
  • 하지만 역시나 2020년 1분기에 코로나19로 인해서 관련 영향이 있었을 수 있어서 그 효과가 얼마나 지속되었는지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.

 

 

마무리하며

 

  • '백종원의 골목식당' 방영 이후 대부분의 분석지역들은 '적어도 특정 업종에 한해서' 매출이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. 하지만 이 모든 건 쉽게 단언할 순 없으며, 보다 면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.
  • '백종원의 골목식당' 프로그램의 취지대로 많은 업종의 매출금액/건수가 크게 상승하는 일은 흔하지 않았습니다. 해방촌 신흥시장 및 인근 상권의 경우 비교적 많은 업종의 매출이 동반 상승하였기에 비교적 이상적인 경우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, 역시 보다 면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.
  • '상권 분석'의 경우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입니다. (골목상권 인근엔 드물겠지만) 해당 상권 인근에 큰 회사가 입주했을 수도 있으며, 유명 프랜차이즈나 맛집이 새로 문을 열었을 수도 있습니다. 또는 유명인이 다녀갔을 수도 있으며, 다른 방송이나 SNS의 영향으로 인기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.
  • '코로나19'라는 아주 큰 상황 혹은 당시의 특정한 상황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. (따라서 위의 모든 그래프에서 2020년도 데이터 해석에 유의해야합니다.)
  • '백종원의 골목식당' 방영 후에도, 해당 식당들이 어떻게 장사를 하였는지 확실하게 알기 어렵습니다. (방영 직후에는 잘 되는 경우가 많겠지만 결국 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)
  • 특정 기간 특정 상권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하려면, 해당 상권에 관련된 거의 모든 지역 정보와 거의 모든 방송매체 및 SNS를 분석하고 해당 기간의 지역적 / 국가적 이슈 등과 연관 지어서 결론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. (하지만 조금 어렵겠네요)

 

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인 것처럼, 똑같이 백종원 선생님께 솔루션을 받아도 잘 사용해야 의미가 있겠네요. 비슷하게 우리 사회의 다양한 솔루션(서비스)들도 결국 잘 사용해야 의미가 있겠지요.

 

제언

  • 사실 저는 골목식당 프로그램의 해당 식당 편들은 거의 보지 못했으며, 아직 해당 지역에 직접 가본 적도 없습니다. 방송을 보신 분들이나, 해당 지역을 잘 아시는 분들은 더 상세한 의견을 주실 수도 있을 것 같네요. 얼마든지 의견 주셔도 좋습니다.
  •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에서는 상당히 자세한 분석이 가능합니다. 매출뿐만 아니라, 길이나 건물 단위로 상존 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(저도 이번 질문 덕분에 해당 서비스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)
  • 특정 업종을 선택하면 생존율, 평균 영업기간, 개폐업 현황 등의 업종 분석과, 요일별, 시간대별, 연령대별 등의 매출 분석과, 자세한 인구분석 및 지역분석이 포함된 분기 / 월 종합 보고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상권 비교도 가능합니다.
  • 이번 기회에 여러분의 동네 혹은 궁금한 지역 상권에 대해 한 번 알아보면 어떨까요? 주변에 서울에서 자영업 창업을 계획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, 해당 서비스는 꼭 이용해 보면 좋겠네요. 또는 이사 가실 계획이 있으시다면, 해당 지역에 대해 참고 삼아 한 번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.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 관련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수록, 관련 서비스들이 더 개선될 수 있으리라 믿고 있습니다:)

 

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:)

 

 

반응형